아주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새콤 달콤하고 깔끔한 사과 미나리(고구마) 겉절이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0. 용량 기준 및 기본 필수 도구
용량 기준: 1컵 = 200ml, 1 큰술(Ts) = 15ml, 1 작은술(ts) = 5ml
계량 도구: 계량 그릇(계량컵, 200ml 기준), 계량수저(계량스푼, 1 큰술(Ts) = 15ml, 1 작은술(ts) = 5ml)
1. 재료 분량 및 양념장
사과 1/4개, 고구마 50g, 미나리 70g
양념장
고춧가루 1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참깨 1작은술, 진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유자청 1큰술
3. 만드는 법 정리
1) 사과는 깨끗이 씻어서 껍질 유지하여 채를 썰어줍니다.
2) 미나리도 씻어서 3~5cm 길이로 칼로 잘라줍니다.
3) 고구마는 씻어서 껍질을 벗겨서 채를 썰어줍니다.
* 사과, 미나리, 고구마의 길이는 모두 비슷하게 썰어주는 것이 보기에 좋습니다.
4) 고춧가루 1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참깨 1작은술, 진간장 1작은술, 유자청 1큰술, 소금 1꼬집으로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 참깨는 맨 마지막에 넣으면 좋고, 설탕도 기호에 맛게 조절하고, 양념장을 맛본 후 소금으로 간을 조절합니다.
5) 스텐볼에 썰어놓은 사과, 미나리, 고구마를 넣고 양념장을 부어 버무리면 완성입니다.
4. 만드는 법 상세 설명
사과, 고구마, 미나리를 물에 깨끗이 손질하여 씻은 후 큰 접시에 담습니다.
사과는 껍질을 유지하여 두께 0.2cm 정도로 채를 썰어줍니다.
미나리는 3~5cm 길이로 칼로 도마에서 썰어줍니다.
고구마는 칼로 껍질을 깎아서 0.2cm 정도로 채를 썰어줍니다.
* 사과, 미나리, 고구마의 길이는 모두 비슷하게 썰어주는 것이 보기에 좋습니다.
겉절이용 양념을 만듭니다.
대접에 설탕 1큰술, 소금 1꼬집(1g, 1/5작은술), 참깨 1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1 작은술, 식초 1~2 큰술(기호에 맞게), 유자청 1큰술을 넣어 저어주면서 섞어줍니다.
큰 버무림용 그릇에 썰은 미나리, 고구마, 사과를 넣고 양념을 넣고 버무립니다.
* 참깨는 맨 마지막에 넣으면 좋고, 설탕도 기호에 맛게 조절하고, 양념장을 맛본 후 소금으로 간을 조절합니다.
양념으로 버무려서 접시에 담은 후에 먹기 직전에 참깨를 뿌려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