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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주요 용어 정리(AdSense: RPM CTR CPC CPM CPE)

by 유익한 지식 날리지(naligi) 2023.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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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광고 수익과 관련하여 생소한 용어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애드센스 관련해서 자주 언급되는 주요 용어를 20여 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애드센스 이용하시는 분, 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애드센스 주요 용어 글자 이미지
온라인 광고 애드센스 주요 용어

1,000회 노출당 수익(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식: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180/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검색 CTR

검색 클릭률(CTR)은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검색 CTR은 0.7%가 됩니다. 검색 RPM 검색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검색 RPM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검색 RPM은 4달러(60달러 / 15,000 * 1000)가 됩니다.

 

게시자 ID

게시자 ID는 게시자 계정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계정 관련 정보를 쉽게 찾으려면 Google 시스템에 액세스할 때 이 ID를 제공해야 합니다. 

 

게재율

요청된 동영상 광고가 게재되고 재생되는 횟수의 비율입니다.

광고 노출수 / 광고 요청수

 

광고 노출

개별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광고 노출로 보고됩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 게재되는 광고 개수도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수직 배너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그때마다 보고서에 광고 노출 2회로 기록됩니다. 또한 광고 단위에 게재되는 광고의 개수는 광고 단위에 표준 텍스트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중 어떤 광고가 게재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세션

총 광고 세션 수입니다. 사용자가 일정 기간 내에 사이트를 방문하고 광고가 포함된 페이지를 하나 이상 조회하면 한 번의 광고 세션으로 간주됩니다.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클릭률(CTR)

클릭률(CTR)이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을 말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CPM 광고

CPM은 '1,000회 노출당비용'을 나타냅니다. CPM 광고를 운영하는 광고주는 1,000회 광고 게재당 원하는 가격을 설정하고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합니다. 게시자는 CPM 광고가 자신의 페이지에 게재되고 사용자가 조회할 때마다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CPM 광고는 광고 입찰에서 클릭당비용(CPC) 광고와 경쟁하며 더 많은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광고가 게재됩니다.

 

광고 세션

RPM 1,000개의 광고 세션당 평균 수입입니다.

광고 세션 RPM = (예상 수입 / 광고 세션수) * 1,000

 

검색 CTR

검색 클릭률(CTR)은 광고에서 발생한 클릭수를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검색 CTR = 클릭수 / 검색 횟수

예를 들어, 1,000회 검색에서 클릭이 7회 발생했다면 검색 CTR은 0.7%가 됩니다.

 

검색 RPM

검색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보고된 검색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검색 RPM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1000

예를 들어, 15,0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60달러이면 검색 RPM은 4달러(60달러 / 15,000 * 1000)가 됩니다.

 

이탈률

사용자가 동영상을 보다가 동영상이 끝나기 전에 이탈한 횟수의 비율입니다.

 

유입경로 RPM

1,000회 유입경로 노출당 광고 수익은 유입경로 요청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입을 발생한 유입경로 노출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유입경로 RPM = (유입경로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입 / 유입경로 노출수) * 1000 관련 검색어 단위의 유입경로에 따른  수익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이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을 말합니다.

Impression RPM = (Estimated earnings / Impressions) * 1000

 

페이지뷰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조회 가능 Active View

측정 가능한 모든 노출수 중 조회 가능한 노출수의 비율입니다. 이 측정항목에는 일반 콘텐츠용 애드센스, 동영상용 애드센스 및 게임용 애드센스 광고 단위에서 집계된 노출수만 포함되며, 링크 단위 또는 Google Ad Manager의 동적 할당 데이터에서 집계된 데이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측정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광고가 조회율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조회 가능 광고는 모두 측정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의 광고에 100회의 측정 가능한 노출이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는 Active View 태그가 조회율을 측정할 수 있는 노출이 100회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이 100회의 노출수 중 단지 10회만 조회 가능한 것으로 측정되었다면 사이트의 Active View 조회율은 10%가 됩니다.

 

동적 이미지

광고 애니메이션 이미지 광고는 이미지 광고 사용이 설정된 광고 단위에 게재될 수 있는 그래픽 또는 동적 이미지를 말합니다. 청구 대상이 아닌 노출 애드센스는 사용자가 해당 방문 페이지에서 광고를 클릭하지 않으면 링크 단위에 청구 대상이 아닌 노출을 기록합니다.

 

참여당비용(CPE)

참여당비용(CPE) 입찰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할 경우에만 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됩니다. 예를 들면 광고주에게 CPE를 기준으로 라이트박스 광고(매우 큰 크기로 확장이 가능한 확장형 광고 유형)에 대해 비용이 청구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광고에 참여하기로 선택한 경우(예: 광고를 확장하려고 광고 위에 2초 동안 마우스를 가져감)에 게시자가 라이트박스 광고를 통해 수입을 올린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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